본문 바로가기
결혼 준비의 모든 것

결혼 준비의 시작, 상견례 준비 사항 및 꿀팁

by 웨딩정이 2024. 1. 21.

결혼 준비 - 상견례 준비 사항 및 꿀팁

결혼은 신랑, 신부뿐만 아니라 가족과도 하나가 되는 과정입니다. 그렇기에 공식적으로 양가 부모님과 가족이 처음 만나는 자리인 상견례는 중요한 자리입니다. 또한 결혼식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예식 날짜, 웨딩홀 지역, 예물, 예단, 폐백 진행 여부 등 양가 부모님들과 논의를 시작하는 자리입니다. 그렇기에 신경 써야 하는 부분도 많고 긴장 되기에 신랑, 신부가 가장 피하고 싶은 결혼 준비 과정 중에 하나인데요. 결혼 준비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준비 중에 하나인 상견례이지만 미리 아래 사항들을 준비한다면 상대 부모님과 가족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고 좋은 분위기로 원활한 대화를 통해 결혼식 준비가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상견례 시기

신랑, 신부의 집안 사정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상견례 시기는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양가 부모님과 상의하여 시기를 정합니다. 연애 기간이 오래되어 양가 부모님께 인사를 드린 적이 있고, 자연스럽게 결혼 이야기가 오고 가고 있었던 상황이라면 결혼식 준비를 먼저 시작하고 본식 3개월~6개월 전에 상견례를 진행하는 편입니다. 이 경우에는 별도 식당을 예약하지 않고 웨딩홀 시식 자리를 상견례 식사 자리로 대신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연애기간이 오래되지 않았고 양가 부모님께 인사를 드린 적이 없다면 공식적인 상견례를 결혼 준비 시작 전, 웨딩홀 투어 전인 1년 전에 상견례를 진행합니다. 양가 부모님이 결혼을 허락한 상태에서 상견례 시기를 논의하여 상견례 날짜를 정하고 식당을 미리 예약합니다. 결혼 준비를 시작할 때 주의할 점은 상견례가 아니더라도 양가 부모님께 결혼 의사를 알리고 웨딩홀 지역과 보증 인원을 미리 의논하고 웨딩홀 투어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양가 부모님의 의견을 확인하지 않고 신랑신부가 웨딩홀을 먼저 계약하는 경우 날짜, 보증인원, 지역의 문제로 계약을 변경하거나 취소하는 상황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기에 사전에 해당 부분은 반드시 논의하시고 웨딩홀 투어를 진행해야 합니다.

상견례 장소, 인원

상견례 날짜를 잡았다면 장소를 정하고 식당을 예약해야 합니다. 신랑과 신부 본가가 같은 지역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서로 지역이 다리고 거리가 멀다면 중간 지점의 장소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견례 시 보통 한정식당에서 많이 진행합니다. 상견례 진행 가능한 룸이 완비된 식당으로 최종 참석 인원을 확인 후 예약을 합니다. 상견례 시에는 양가부모님뿐만 아니라 직계가족인 형제, 자매까지 참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형제자매가 결혼을 한 경우에는 배우자까지 참석합니다. 부모님만 참석할 것인지, 형제자매까지 참석할지 신랑 신부가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상견례 비용, 선물

한정식 식당에서 상견례를 많이 하기 때문에 한정식당에 상견례 메뉴가 있는 곳이 많습니다. 보통 식사 가격은 1인 7만원~10만원 사이입니다. 상견례 식사 비용은 신랑 측에서 내는 경우도 있고, 신랑신부가 반반 부담하기도 합니다. 식사 비용은 누가 지불할지는 신랑 신부가 미리 논의해야 합니다. 양가 부모님이 아닌 신랑, 신부가 식사를 대접한 경우에는 상견례 선물은 준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랑 측에서 식사를 대접한 경우에는 신부가 답례품으로 선물을 준비해 갑니다. 꽃다발, 화과자, 홍상, 케이크 등을 상견례 선물을 미리 준비해서 참석하도록 합니다. 

상견례 복장

공식적인 자리인 만큼 단정한 스타일로 복장을 준비하니다. 남자는 정장 또는 세미정장, 여자는 원피스 또는 정장, 세미정장 스타일로 과하지 않으면서 정중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양가 부모님과 형제자매도 단정한 복장으로 오실 수 있도록 복장에 대해 미리 이야기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상견례 기본예절

기본예절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약속 시간에 늦지 않는 것입니다. 10분~15분 정도 전에는 미리 도착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상견례 장소에 도착하여 식사 자리를 안내받으면 출입구에서 가장 안쪽에 양가 부모님과 주인공인 신랑신부가 앉고 그리고 형제자매가 출구 쪽 자리에 앉습니다. 자리에 착석 후 양가 부모님을 소개를 하고 형제자매들까지 순서대로 소개 후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이어갑니다. 종교, 정치 등 개인의 신념이 드러나는 주제의 이야기는 하지 않도록 합니다.

 

상견례 진행 시 예물과 예단 관련해서도 대화를 나누게 되는데요. 사전에 미리 예물, 예단을 어떻게 진행할지 양가 부모님의 의견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예물, 예단은 생략하고 웨딩밴드만 맞추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예물과 예단을 생략하고자 하더라도 사전에 미리 부모님께 말씀해 주세요. 상견례 자리에서 예물, 예단에 대해서 신랑 신부와 논의 없이 부모님께서 예상하지 못한 개인적인 의견을 표현하시는 경우 상대방 가족은 무례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예단, 예물, 신혼집, 혼수 등 비용 관련해서는 어느 정도 정리가 된 후에 정리된 내용에 관해서면 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분위기로 진행되어야 하는 상견례 자리에서 사전에 협의되지 않은 대화 주제로 자칫 서먹해지고 서로 눈치 보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 사항은 사전에 부모님과 상의하여 상견례 때에는 이미 결정된 사항을 확인하는 것으로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돈과 관련해서 결정되어야 할 부분은 반드시 상견례 전에 신랑신부가 각자의 부모님께 말씀드리고 충분히 상의하고 조율해야 합니다.

 

상견례 전 부모님과 상의해야 하는 사항 

1. 신혼집, 혼수

양가 부모님께서 지원을 해주시는 경우 지원 예산 범위와 혼수 금액을 사전에 논의하고 양가 부모님도 서로의 지원 범위를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견례 자리에서 지원 범위와 혼수 금액 등 금전적인 이야기가 오고 가지 않도록 사전에 상의하여 조율해 주세요.

 

2. 예물, 예단

예물, 예단을 생략할지 진행할지 확인합니다. 만약 진행한다면 예물, 예단 금액대는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고 현금 또는 선물(시계, 반지, 이불, 한복 등) 중에서 어떻게 진행할지도 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폐백 

최근 폐백은 많이 생략하는 편이지만 가족들이 희망하는 경우 진행하기도 합니다. 폐백 진행 시에는 웨딩홀에 사전에 내용을 전달하고 폐백 음식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상견례 준비 전 사전에 준비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상견례 시기와 장소 정하는 방법에서부터 기본예절 그리고 상견례 시 피해야 하는 대화 주제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만 잘 이해하고 준비하신다면 좋은 분위기 속에서 잘 마무리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본격적인 결혼 준비 전 아래 전반적인 결혼 준비 기간과 순서를 이해하시면 더욱 도움이 되실 거예요. 

 

 

결혼 준비 시작, 결혼식 준비 기간과 순서는 알고 준비하세요.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결혼을 결심을 하더라도 결혼 준비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평생 한 번 하는 결혼이고, 처음 준비하는 것이고 배워서 되는 것도 아니기에

weddingjung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