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준비 시작 시 웨딩업체를 통해서 스드메를 업체를 정하고 견적을 받습니다. '스드메'란 스튜디오 촬영, 드레스 대여, 메이크업의 줄임말로 결혼 삼총사라고 불리는대요. 최근 웨딩업계 웨딩플래너의 영업비밀이 방송에 소개되면서 스드메 비용관련해서 추가금이 이슈가 되고 있어요. 최근 스드메 견적 평균 비용과 추가금을 최대한 줄여 알뜰살뜰하게 결혼식을 준비하는 꿀팁까지 공유드릴게요.
결혼준비 스드메 비용 얼마나 올랐을까?
최근 웨딩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가 생겼을 만큼 결혼 준비 비용은 매년 오르고 있는데요. 웨딩플레이션이란 웨딩(Wedding)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말로 결혼 준비 비용이 크게 오르는 현상을 의미하는 신조어랍니다. 실제 제가 선택한 스드메 업체를 기준으로 작년에 제가 받은 견적과 올해 견적을 비교해 보니 추가금을 제외한 최초 견적 기준으로 100만원 올랐습니다. 스드메만 해도 100만원이고, 웨딩홀 대관료는 몇백만원 이상 올랐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결혼을 준비한다면 무조건 빠르게 준비하는 것이 돈을 버는 것이라는 말이 나오는 거랍니다. 스드메 최초 견적 비용 기준으로 최소 100만원 이상은 가격이 인상되었어요. 웨딩업계의 경우 매년 상반기, 하반기 2회 가격을 인상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1년 차이지만 가격 차이가 꽤 큰 편입니다.
올해 스드메 견적 평균 비용은?
결혼준비 커뮤니티 올라온 견적 비용을 봤을 때 작년 스드메 평균 비용은 200만원 선이었다면, 올해는 300만원 선입니다. 물론 웨딩업체 플래너가 동행인지 비동행인지에 따라서 가격대가 조금 차이가 나지만 보통 해당 가격대로 계약했다는 신랑신부님이 많았어요. 비동행플래너가 동행플래너보다는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결혼준비하면서 드레스 투어 및 가봉 시 플래너 동행이 필요하지 않다면 비동행플래어 웨딩업체를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스드메 추가금 종류
스드메 최초 견적 가격이 최종 가격이 아니에요. 처음 결혼준비를 시작하면서 잘못 알고 있는 것 중에 하나는 스드메 견적이 최종 가격으로 생각하는 것인데, 실제 웨딩업체에서 매출을 올리는 것은 추가금으로 최종 가격은 기본 견적에서 추가금까지 합한 가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금에 대해 미리 확인하고 결혼준비 시 추가금을 최소한으로 할 수 있도록 기준을 정해두는 것이 중요해요.
1. 스튜디오 추가금
스튜디오 촬영 시 대표적인 추가금은 바로 원본 구매비입니다. 촬영한 원본 사진은 별도 원본비를 지불해야만 받을 수 있어요. 원본비는 30만원~50만원 사이에요. 또한 스튜디오 세트장 중에서 추가금을 내야지만 촬영할 수 있는 공간이 존재합니다. 야외세트장의 경우 30만원 추가 등이 그 예입니다. 가장 추가금을 많이 지출하는 것 중에 하나는 바로 촬영 후 사진 셀렉 시 보정사진 추가금과 액자 추가금이에요. 사진셀렉 시 스튜디오에서 영업이 심한 곳도 있기에 미리 업체 셀렉 유의사항을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보정사진 및 액자 추가 시 50만원~100만원 이상까지도 추가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2. 드레스 추가금
드레스 추가금은 보통 50만원이 기본이고, 100만원~150만원 이상까지도 추가금이 발생합니다. 한 번뿐인 결혼식이고 평생 한번 입어보는 웨딩드레스라는 생각에 드레스 추가금을 많이 내는 경우가 많아요. 웨딩드레스도 레벨이 있어 고급라인의 드레스일수록 추가금을 높게 설정해 둡니다.
3. 메이크업 추가금
헤어, 메이크업의 경우 본식 당일 신랑신부가 정신이 없기에 추가금 확인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부의 경우 로우번을 했을 때 로우번 크기가 작다는 이유로 헤어피스 추가를 권유하는데, 헤어피스 추가 금은 20만원~30만원 사이로 가격대가 높습니다. 첫 타임 예식의 경우 새벽 5시~6시에 메이크업을 시작하는데 이경우 얼리스타트 금액으로 추가금이 발생되며 가격은 5만원~10만원 사이입니다. 혼주 메이크업 시에도 추가금이 많이 발생하는데, 남성 혼주의 경우는 흑채 추가, 여성 혼주의 경우 헤어피스와 헤어핀 추가금이 발생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추가금 리스트를 확인해서 진행할 것과 진행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 명확하게 업체에 전달하고, 메이크업을 받는 당사자에게도 추가금이 발생되는 점을 미리 안내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드메 추가금 최대한 줄이는 꿀팁
먼저 스튜디오 촬영 시 원본을 구매하지 않는 것입니다. 본식 사진을 더 많이 보기 때문에 스튜디오 원본은 구매하지 않고, 사진 보정도 기본 제공 수만큼만 하고 진행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액자 또한 개별적으로 구매하는 것이 더 저렴하기 때문에 추가하지 않고, 필요시 외부에서 온라인으로 구매한다면 추가금을 줄일 수 있어요. 드레스의 경우 드레스 투어 시 당일지정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세요. 드레스샵을 2~3곳 투어를 하고 당일에 샵을 고르면 당일 지정혜택으로 드레스 업그레이드 혜택, 2부 드레스 서비스 등 혜택을 제공합니다. 드레스 투어 전에 해당 샵의 당일 지정혜택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혜택이 큰 업체로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드레스 가봉 시 "추가금이 들지 않는 드레스로 입어보겠다." 미리 이야기하면 추가금 없는 드레스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본식 당일 메이크업샵에서 발생될 수 있는 추가금을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세요. 여성 혼주 헤어핀의 경우 미리 구매를 해서 해당 헤어핀으로 장식을 해서 추가금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2~3만원이면 구매하는 헤어장식을 메이크업샵에서 10만원 이상 주고 사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헤어장식은 미리 알아보고 준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본식 후 3개월이 지난 시점에 가장 후회되는 것이 바로 스드메 추가금이에요. 미리 위의 내용을 알았더라면 최대한 추가금 없이 진행했을 텐데라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특히 스튜디오 사진의 경우는 청첩장 제작 시 필요하지만 결혼식 후에는 다시는 안 볼 정도로 중요하지 않은 사항이에요. 결혼식 당일 본식 사진이 훨씬 더 의미 있고 소중하기에 스튜디오 촬영 시 최대한 추가금 없이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에 정리한 추가금 종류와 추가금을 줄이는 꿀팁을 통해 절약한 돈으로 오히려 본식스냅, DVD, 신혼여행, 웨딩홀에 더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결혼 준비의 모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웨딩드레스 투어 시기, 시간, 헤어 메이크업, 준비물 및 꿀팁 총정리 (0) | 2024.07.19 |
---|---|
웨딩홀 투어 전 반드시 확인해야하는 체크리스트, 선정기준 정리 (0) | 2024.07.17 |
웨딩플래너 업체 선정 기준 확인하고 웨딩박람회 신청하세요. (0) | 2024.02.09 |
웨딩홀 투어 미리 알고가야하는 결혼관련 필수 단어 총정리 (2) | 2024.01.25 |
결혼 준비의 시작, 상견례 준비 사항 및 꿀팁 (2) | 2024.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