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스 투어란 결혼식과 스튜디오 웨딩 촬영 때 신부가 입을 웨딩드레스를 대여할 샵을 선정하기 위해 드레스샵을 1곳~3곳 방문해서 피팅을 해보는 것을 말합니다. 비토탈 스튜디오로 진행 시에 드레스샵에서 드레스를 대여하지만, 토탈 스튜디오인 경우에는 스튜디오 자체 드레스를 입기 때문에 본식 드레스만 대여하게 됩니다. 스튜디오 촬영용보다는 본식용 웨딩드레스가 더 중요하기에 본식 드레스를 기준으로 드레스샵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결혼식을 마쳤기에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드레스 투어관련한 정보와 준비물 및 꿀팁들을 알려드립니다.
드레스 투어 평균 3곳 방문
드레스 투어는 평균 3곳을 방문합니다. 간혹 신부가 로망인 드레스샵이 있어서 다른 샵들을 비교하지 않고 한곳을 정해서 드레스 투어없이 정하는 경우도 있으나 드레스샵마다 디자인과 분위기가 다르기 때문에 3곳 정도 방문해서 직접 드레스를 피팅해 보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드레스는 사진 이미지로 보는 것과 실제 내가 입어보는 것은 차이가 크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2~3곳 드레스 투어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드레스 투어 시기, 요일, 시간
드레스 투어 시기는 스튜디오 웨딩촬영일 기준으로 2~3개월 전에 진행합니다. 인기있는 드레스샵의 경우 예약이 빠르게 마감되기 때문에 가능한 예약을 빠르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투어 요일은 가능하면 수요일, 목요일 평일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주말 동안 사용된 드레스 세탁을 진행하고, 다가올 결혼식을 준비를 위해 빼둔 웨딩드레스들이 있기 때문에 수요일, 목요일에 가셔야 원하는 드레스를 모두 입어보실 수 있어요. 드레스 샵별로 4~5벌 정도를 입어볼 수 있고 1시간 소요됩니다. 하루에 3곳 투어를 간다면 오전 시간에 1곳, 점심식사 후 2곳 이렇게 3곳으로 시간 예약을 합니다. 샵의 위치와 이동시간을 고려해서 시간 예약을 합니다.
드레스 피팅 비용, 헤어, 메이크업
드레스 피팅비는 작년까지 샵당 5만원 선이었으나 올해 인상되어 55,000원 선으로 10% 정도 인상되었다고 해요. 샵마다 피팅비는 상의할 수 있으니 예약 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드레스 대여 당일 이모님 헬퍼비용도 20만원에서 25만원 이상으로 인상되었다고 하니 피팅비, 헬퍼비 같이 확인하세요. 드레스 투어 당일 헤어는 묶지않은 상태로 편하게 가시면 됩니다. 드레스샵에서 로우번 스타일을 해주시기 때문에 별도로 헤어는 신경 쓸 부분이 없습니다. 메이크업의 경우 피팅룸 조명이 센 편이기 때문에 평소보다 조금 더 진하게 하고 가세요.
드레스 투어 누구와 함께 가야할까?
저는 신랑과 둘이 방문했고 신랑이 평소에 피드백을 잘해주는 편이어서 드레스샵 정하는데 신랑이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나에게 잘 어울리는지 솔직한 피드백을 해줄 수 있는 사람과 동행하시면 좋아요. 가족 또는 친한 친구와 함께 동행하는 경우도 많은 편입니다. 드레스 투어 방문 전에 동행 인원 제한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해당 인원에 맞게 정해서 함께 방문하시면 됩니다.
드레스 투어 준비물
1. 피팅비, 주차비
피팅비, 주차비가 현금 결제만 가능한 샵도 있기 때문에 현금도 준비해 가시면 좋습니다. 예약 시 피팅비, 주차비 현금, 카드 결제 여부를 미리 확인해서 준비해 가세요.
2. 드레스 사진
드레스 투어 업체 홈페이지, 인스타그램에서 먼저 드레스 사진을 보고 피팅 희망하는 드레스 사진을 미리 준비해 가는 것이 좋아요. 피팅 전에 선호하는 스타일을 전달하고 사진도 같이 보여드리면 신부의 취향을 빠르게 파악해 마음에 드는 드레스들로 피팅을 해볼 수 있습니다. 드레스 투어 시에는 사진촬영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피팅해 본 드레스는 피팅 후 홈페이지 및 인스타그램에서 찾아서 스크랩해두시는 것이 좋아요. 드레스 투어 도안과 필기구를 준비해 가셔서 간단하게 메모를 하면서 피팅하는 것도 좋지만 여러 드레스를 입어보기 때문에 기억이 잘 안 나더라고요. 마음에 드는 드레스가 가장 많았던 샵으로 정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의상, 신발, 악세사리
당일 의상은 입고 벗기 편한 원피스 종류가 좋아요. 신발도 마찬가지로 벗고 신기 편한 신발을 신으세요. 악세사리의 경우는 하지 않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샵에서 피팅 전에 헤어를 만져주시고, 어울리는 귀걸이 및 헤어 악세사리를 해주시기 때문에 악세사리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4. 제모하기
드레스는 상체가 노출되는 디자인이 많기 때문에 겨드랑이 제모를 하고 가는 것을 추천드려요. 직원들이 직접 드레스를 입혀주시기도 하고, 피팅 후 함께 동행한 사람들 앞에서 보여줘야 하는 자리기에 제모는 필수입니다.
5. 속바지, 누드브라, 니플패치
샵에 기본적으로 속바지와 피팅용 브라가 준비되어 있어서 속바지, 누드브라, 니플패치는 드레스 투어 당일에는 필요하지는 않아요. 하지만 공용으로 사용하는 부분이 마음에 걸리신다면 준비해 가셔도 됩니다. 스튜디오 웨딩 촬영 때는 속바지, 누드브라, 니플패치를 준비해 가야 하기에 미리 준비해서 드레스 투어 때에도 사용하셔도 됩니다.
드레스 투어 꿀팁
당일 피팅해 볼 드레스 사진을 미리 준비해 가셔서 2~3벌은 내가 원하는 것, 나머지 1~2벌은 드레스샵에서 추천해 주는 드레스로 입어보세요. 드레스 투어 시에는 다양한 디자인을 입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취향은 벨라인이었는데, 슬림드레스가 체형에 더 잘 어울릴 수 있어요. 드레스 투어 시 내 체형과 피부톤에 잘 맞는 드레스 디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실크 드레스, 비즈 드레스 등 다양한 소재의 드레스를 입어보세요.
드레스 투어에 가장 중요한 꿀팁은 바로 당일 지정 혜택입니다. 드레스 투어를 마치고 당일에 드레스샵을 선택하면 제공되는 혜택들이 다양해요. 당일 입어본 드레스 중에서 1~2벌 선택해서 홀딩을 할 수 있고 해당 선택한 드레스 추가금 없이 진행도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드레스 투어 시에는 추가금 있는 드레스도 입어보시고, 당일 지정 시 혜택도 함께 확인합니다. 2부 연회장 드레스도 대여도 서비스로 제공해 주는 경우도 많기에 피팅 후 드레스샵 당일 지정 혜택은 꼼꼼하게 메모해 두시고, 투어 후 샵 선정 시 해당 부분을 고려해서 선택하세요.
드레스 투어 준비 전반에 대한 내용들을 정리해 드렸습니다. 결혼식의 꽃은 웨딩드레스라고 할 만큼 신부에게 정말 중요한 부분인데요. 사전에 미리 준비하고 가면 나에게 맞는 드레스샵을 선택할 수 있으실 거예요. 무엇보다 당일 지정 혜택도 있으니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답니다. 드레스 투어 전에 미리 체크해서 준비해 가시길 바랍니다.
'결혼 준비의 모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웨딩 스튜디오 촬영 준비물 꼼꼼하게 미리 준비하자 (0) | 2024.07.25 |
---|---|
웨딩촬영 업체 선정하기(촬영 시기, 스튜디오, 야외스냅, 셀프스냅) (0) | 2024.07.23 |
웨딩홀 투어 전 반드시 확인해야하는 체크리스트, 선정기준 정리 (0) | 2024.07.17 |
결혼준비 스드메 평균 비용과 추가금 최대한 줄이는 꿀팁 공유 (0) | 2024.07.16 |
웨딩플래너 업체 선정 기준 확인하고 웨딩박람회 신청하세요. (0) | 2024.02.09 |